분류없음잘먹고 잘놀려고 운동하는거지 뭐-더모임 move&talk 후기/나를쓰다5팀 강혜빈

강혜빈
2019.08.21 18:14
94
나는 운동이 싫다. 하지만 몸을 움직이기 싫어한다거나 에너지가 없는 사람은 아니다. 오히려 친구들이 스태미나 과잉이라고 말할 정도로 활동적이고, 한 군데 가만히 있지 못하고, 온갖 액티브한 취미는 다 수집하며 팔딱팔딱 다니는 사람이니 정확히 말하면 '운동이라는 틀에 갇혀'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그런 내가 왜 운동 더모임을 신청했는가 묻는다면 뭔가 정확하게 설명하긴 어렵지만, 글쎄... 크리에이터 클럽은 글쓰고 말하는 모임이니 활동적인 더모임을 한 번 경험해 보고 싶었고, 그러면서도 이게 몸을 얼마나 써야 하는지에 대한 감이 없었던 것 같기도 하다. (=생각 없이) 
 
본론으로 들어가서, 더모임 무브앤톡이 내 예상과 달랐던 것 부터 세 가지 말 하자면 다음과 같다.
 
  • 성비
신청자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당연히 여자 수가 압도적이거나 여자밖에 없을거라 생각했다. 큰 편견이었다. 실제로 남자 넷 여자 넷으로 음양의 조화를 완벽하게 이루어 시작했다. 하지만 남자가 몇 명 여자가 몇 명 하는 성별로서의 구분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운동 전 있었던 토크 시간에 '운동이란 내게 무엇인지'와 '나는 왜 운동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다들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미 열심히 하고 있거나 지금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신 분들이었다. 그 가운데 '운동을 현재 하고있지도 않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의지가 크지 않은'나는 그야말로 외로운 섬 하나 같은 존재였기 때문에 사실은 남4 여4이라기 보다 운동인7과 날라리1이었다. 
 
  • 강도
(Robber 아님 주의) 필라테스를 처음 해 본 건 아니었다. 나도 언젠가 '코어'의 중요성인가 뭔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었기 때문에 동네 필라테스 기간제 회원권을 끊어 띄엄띄엄 해본 적이 있는데, 한창 때 잘 되던 동작들도 놀라울 정도로 안 되는 걸 경험하니 다시 태어나고 싶은 기분이었다. 하지만 ‘다 되게 해 드릴게요’라는 더모임 리더 예솔님의 호언장담 대로, 60분이 지나자 근육이 조금씩 잘 늘어난 게 느껴졌다. 물론 나자신과의 싸움이 없었던 건 아니다. 어쩌면 근육이 아니라 멘탈이 단련된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롤-다우운!!”을 꽥 하고 외친 후 전사한 예솔님을 보면서 필라테스 강사도 부단한 자신과의 싸움을 하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위안이 되었다. 우리만 힘든거 시켜놓고 혼자 설렁설렁 하는 거 아니구나 하는 생각도... ^ㅁ^ 
 
  • 피드백과 지적욕구 충족 
그냥 운동하고 마치는 클래스와 가장 차별점을 두는 게 바로 이 요소인 것 같다. 수업이 아닌 더모임이었기 때문에 장장 세시간이나 투자할 수 있었던거겠지만 인체 해부도를 보며 우리 몸에 있는 골격과 근육에 각기다른 쓰임이 있고 그 쓰임이 잘못되었을 때 통증이 생기는 원리를 아는 것은 너무 유익했다. 뼈들의 여러가지 잘못된 정렬을 그림으로 비교하면서 바른 위치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는데, 안다고 이제까지 해오던 습관이 극적으로 달라질 리는 없겠지만 그래도 몸에 뭔가 이상을 느꼈을 때 여러가지 의심을 해볼 수 있고 그러면서 조금 더 바른 방향으로 노력은 가능하니까 아무렴 모르는 것보다는 낫겠지. 마친 뒤에는 전문 쉐프님이 직접 만들어주신 카프레제 샐러드와 에이드를 먹으면서 운동과 생활습관에 관한 여러가지 질의응답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나 나처럼 어떻게 하면 더 빡세게 놀 수 있을지 궁리하는 것이나 사실 답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다만 아는 것을 전부 실천하는 게 어려울 뿐이지. 그런 의미에서 오랜만에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 해 주는 모임이었다. 
 
크클 거실에서 집까지 오는 길이 그 어느 때 보다 가벼웠다. 
너무 가벼워서 합정역 홈플러스에 들러 장을 봤다. 
 
잘먹고 잘놀려고 운동하는거지 뭐...
 
9월에 야외에서 하는 필라테스 모임을 계획하신다는데 그 때도 시간과 당첨운이 따라준다면 참석하고 싶다. 
그 때는 운동 마치고 샐러드 말고 고기 먹으면 좋겠다. ^^
강현아
2019-08-23 01:20:11
맞아요....! 너무 재밌었고 한강에서 필라테스라니....:) 저도 샐러드말고 고기에 한표여!!!!